Home > 영어훈련 > 매직보카 > 학습 매커니즘


훈련소개 매커니즘 훈련효과
왜 영어단어가  잘  외워지지  않을까?

영어 단어를 많이 안다는 것. 그것은 곧 영어를 잘하게 되는 첫걸음입니다. 단어가 모든 언어를 이해하고 전달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어공부를 하는 동안 누구나 지겹도록 해온 것이 영어단어 외우기일 것입니다. 영어단어장이나 단어 교재로 외우거나 전자사전, 혹은 휴대용 단어 학습기를 들고 다니며 열심히 외워보지만, 아무리 달달 열심히 외워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대부분 잊혀지고 기억이 나지 않아 단어실력은 의외로 쉽게 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영어단어는 그토록 외우기 어렵고 쉽게 잊혀지는 것일까요? 학습 심리학자들이 기존의 영어단어 암기법의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그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영어단어의장단점
일반적영어단어의장단점
어휘학습의 혁신적인 패러다임 콜로케이션 학습법

두 개 이상의 단어가 함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콜로케이션 (collocation)]은 언어학자 Firth가 소개한 이래 학계와 교육현장의 어휘학습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획기적인 개념입니다. 최근 실제 데이터를 통한 언어 연구들은 서로 뭉쳐 다니는 말(collocation)이 언어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핵심블록이고 이것을 습득하는 것이 언어학습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밝히고 있으며, 심리학자 Ellis는 외국어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원어민이 습관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콜로케이션을 학습하는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콜로케이션을 활용한 학습의 효용성을 입증하는 많은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단어 학습자와 연어학습자의 성취도를 비교 연구한 결과, 연어 중심으로 어휘학습을 시켰을 때가 단순 어휘학습보다 즉각적인 학습효과도 컸지만, 무엇보다도 장기적인 학습효과도 크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효과는 영어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더 분명하였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해, 콜로케이션 학습법이 어휘학습의 최신 패러다임으로 교육 현장이나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콜로케이션이란?
왜 콜로케이션 학습이 효과적인가?



뇌의 기억구조와 유사한 의미단위(chunk)로 학습하기 때문에 쉽게 장기 기억됩니다.
원어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어휘이므로 문법 및 영어 문장구조에 대한 이해가 촉진됩니다.
영어학습의 최대 장애물인 한국어 간섭현상을 차단하여 영어식 사고가 습득됩니다.
의미단위로 학습하므로 단어와 단어의 뜻을 조합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실전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영어를 표현하는 영어 유창성이 향상됩니다.
연어의 의미를 통해 연어에 포함된 단어의 정확한 개념과 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지루해지기 쉬운 개별 단어 학습에 비해 의미단위로 학습하기 때문에 학습 집중도가 높아지며, 한 개의 콜로케이션 학습으로 2개 이상의 단어를 알게 되어 학습효율이 극대화됩니다.
Magic VOCA가 바로 그 콜로케이션 학습법입니다.